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노동부 발표 미국 물가 지수 2가지 상세 비교

안녕하세요!

지난 주 미국 물가 지수인 CPI PPI 발표로 주식/채권 시장에 큰 충격을 가져왔는데요.

CPI PPI는 미국 물가, 즉 인플레이션 수준을 대변하는 주요 지표로 연준이 기준 금리 결정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식/채권 투자자들은 향후 기준 금리 향방을 추측하기 위해서 CPI PPI 지수를 유의깊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미국 물가 지수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들을 정리할 예정이오니,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미국 물가 지수

미국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 Fed)의 주요 기능은 인플레이션을 2% 수준과 활발한 고용시장을 유지하기 위한 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 인플레이션: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제 현상, 반대로 물가가 하락하는 현상은 디플레이션이라고 함

따라서, 연준은 인플레이션 수치가 2% 수준보다 높다고 판단되면, 금리를 높여 긴축적인 통화정책을 유지하며, 물가 상승이 적정 수준을 유지하면,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금리 인하/양적 완화를 실시합니다.

대표적인 미국 물가 지수는 미국 노동부(BLS,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 에서 발표하는 CPI(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PPI(미국 생산자물가 지수), 미국 상무부(U.S. Department Commerce)에서 발표하는 PCE(개인소비지출 가격 지수)가 있습니다.

CPI/PPI와 PCE는 지수 내 구성 품목의 가중치가 다르며, 미 연준에서는 주거비 비중이 낮은 PCE 지수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CPI와 PPI 지수가 먼저 발표난 후 PCE 지수가 발표되기 때문에, CPI/PPI를 통해 PCE 지수를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CPI/PPI 지수 발표시 시장에 대한 파급력이 더 높아 CPI, PPI 지수가 발표되는 주에는 채권/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집니다.

본 글에서는 CPI와 PPI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 예정이며, PCE는 차후 다른 글에서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미국 노동부 홈페이지

CPI 뜻(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CPI는 ‘Consumer Price Index’의 약어로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물가 지수입니다.

가계 소비자가 소비생활을 할 때 구입하는 각종 상품/서비스들의 가격 변동을 기반으로 작성되는 물가 지수입니다.

주요 평가 항목으로는 식료품, 에너지와 식료품/에너지 제외 상품(주류/담배/자동차/의료 상품 등), 서비스(주거비, 의료서비스 등)가 있습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미국 노동부

CPI는 실제 물가를 감안한 실질적인 항목별 가중치를 둬서 산출되며, 가중치에 따른 CPI 구성 항목는 아래 그래프와 같습니다.

CPI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주거비이며, 그 뒤를 이어 교통비, 식료품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 CPI 구성 항목(가중치 반영): 주거비 42.1%, 교통비 15.7%, 식료품 14.8%, 의료상품 8.8%, 경기소비재 5.8%, 기타 상품 및 서비스 12.7%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Brookings

PPI 뜻(미국 생산자 물가 지수)

PPI는 ‘Production Price Index’의 약어로 생산자, 즉 기업의 입장에서 본 물가 지수입니다.

기업이 시장에 공급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기반으로 작성되는 물가 지수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시장에 공급한 상품의 가격의 변동이 있으면, 그 가격이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되므로 PPI 지수가 CPI 지수를 선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위키피디아

PPI의 주요 평가 항목으로는 식품, 에너지 등을 포함하는 상품 항목과, 판매 서비스, 운송/보관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서비스 항목으로 나눠집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미국 노동부

실질적인 물가를 감안한 PPI 항목별 가중치를 살펴보면 헬스케어 서비스가 17.75%로 가장 높고, 그 뒤를 이어 도매 판매 서비스 10.09%, 소매 판매 서비스 9.57%로 서비스 항목 비중이 매우 높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MISH TALK

CPI PPI 발표일 보는법

CPI 발표일은 매월 규칙적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10~14일 사이 한국 시간 기준 21:30(2월~9월) 또는 22:30 (10월~1월)에 발표됩니다.

PPI 발표일은 CPI 발표일 1~5일 후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11~16일 사이 한국 시간 기준 21:30(2월~9월) 또는 22:30 (10월~1월)에발표됩니다.

CPI와 PPI 지난 발표 결과는 Investing.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링크 참고부탁드립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 결과 바로가기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 발표 결과 바로가기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Investing.com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Investing.com

향후, CPI와 PPI 발표일은 아래 링크과 표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CPI 발표 예정일 상세히 알아보기

PPI 발표 예정일 상세히 알아보기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미국 노동부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출처: 미국 노동부

CPI PPI 차이

CPI PPI 차이를 표로 요약 정리해보겠습니다.

CPI는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 지수, PPI는 생산자가 느끼는 물가 지수로 평가 항목의 차이가 있으며, PPI가 CPI를 선행하는 지수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항목CPIPPI
Full nameConsumer Price Index
(소비자 물가 지수)
Production Price Index
(생산자 물가 지수)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 기반 지수생산자가 공급하는 제품 물가 기반 지수
발표 기관미국 노동부미국 노동부
주요 평가 항목주거비, 교통비, 식료품 등의료 서비스, 도/소매 판매 서비스,
장비 구매 비용 등
발표일매월 10~14일매월 11~16일
발표 시간21:30(2월~9월)
22:30 (10월~1월)
21:30(2월~9월)
22:30 (10월~1월)

결론

이상으로, 미 노동부에서 발표하는 미국 물가 지수인 CPI PPI 차이, 뜻, 발표일 보는법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CPI는 소비자 물가 지수로 소비자의 기준에서 수립한 물가 지수로 주거비, 교통비, 식료품 비용 등이 주요 평가 항목이며, PPI는 생산자 물가 지수로 생산자(기업)이 공급시 상품의 가격을 기반으로 수립되는 물가 지수입니다.

두가지 지수 모두 매월 중순 발표되며, 발표일은 미 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글 내 링크 참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비트코인 반감기 뜻과 반감기에 따른 투자 전략 상세히 알아보기

S&P500 지수 추종 ETF VOO 배당금 정보 상세히 알아보기

테슬라 2배 3배 레버리지 ETF 수익률 상세히 알아보기

Leave a Comment